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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수들이라 무림인 중 아직까지 천산이라는 이곳 멀리 까지 와서 그들을 잡아가려는

인물들은 없었다.”너는 예전에 내가 혼을 담아야 한다는 말을 이해했느냐?”두 달 동안

천산이괴를 찾기 위해 천산을 헤매다 그들의 근거지를 찾자 스승인 정이면이 초일에게

물었다. 이제는 보통의 키에 그나마 봐줄 만한 얼굴이 되어 장부로 자란 초일의 모습이

지만 여전히 그는 정이면에게 공손했다.”아직까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.”초일의 말에

정이면은 고개를 끄덕이며 말을 이었다.”혼을 담으라는 말은 살아 있는 검을 만들라는

이다. 새로운 것을 창조하라는 말과 같은 것이다. 네가 아무리 살인을 한다고는 하나, 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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검이 그렇다고 죽어서야 되겠느냐! 사람이 검법을 사용하는 것이지 검법이 사람을 사용

하는 것은 아니다. 검법은 죽어 있으니, 살아 있는 사람이 죽어 있는 검법에 구속되어 산

다면 그것이 죽은 것이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. 여태껏 네가 만난 사람들은 형식에 구속

되어 초식이 뛰어나도 죽어 있는 검을 펼쳤기에 네가 이길 수 있었던 것이다. 하지만 앞으

로도 그렇게 될 거라고는 생각지 말아라. 만약 살아 있는 초식을 뛰어넘은 고수를 만난다

면 네가 살아 있는 검을 펼치지 않는 이상은 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. 지금의 문파들은 제

자들에게 수많은 초식을 가르치며 숙달되기를 바란다. 하지만 그런 문파에서도 그런 형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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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 구애를 받지 않는 사람들은 존재한다. 그것이 지금의 최고 고수들인 것이다. 진정한 고

수는 초식이 없어야만 고수라고 할 수 있다. 전검류에 초식이 없는 것은 검이라는 것 자체

에 초식이 없으므로 상승의 경지에 보다 손쉽게 들기 위함이고 초식이 없으므로 상대가

네 검을 깨트릴 생각을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. 이것이 전검류의 구결들이다.”초일은 정

이면이 품에서 꺼내 주는 약간 두툼한 책자를 받아들었다.”틈틈이 읽도록 해라 이것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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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는 이유는 이제 몸으로 느끼는 단계는 지났기 때문이다. 이제는 마음으로 검을 느끼고

생각하며, 검의 길을 찾아야 할 때인 것이다. 전에도 말했지만 모든 것은 네 스스로 알아야

한다는 것이다. 모든 것은 자기 스스로 만들어야 진정한 자기 것이 될 수 있는 것이다. 나의

사부도 내게 이렇게 가르쳤으며 나 역시 네게 이렇게 가르치는 것이다. 지금의 너의 모습은

내가 만들어 준 것이 아니라 네가 만들어 가고